콘텐츠로 창업하라

최고관리자 0 880 2018.11.30 14:57

오늘날 사업을 시작하는 절대적인 최상의 방법은 상품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늘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여러분을 좋아하고 여러분이 보내는 정보를 좋아하는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가 확보되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오디언스에게 판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모델을 나는 ‘콘텐츠 창업(Content Inc.)’이라고 부른다.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콘텐츠 관련 업무를 훌륭하게 해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자신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감명 깊은 콘텐츠가 될 가능성이 낮습니다. 당신이 보기에 영 그럴 것 같지 않은데 콘텐츠 분야에서 유독 강점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알고 보면 이들 대부분이 하나의 분야로서 콘텐츠 마케팅, 아니면 자신이 생산하는 콘텐츠 주제에 진정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이 보기에 신기할 정도로 잘해내는 것이지요.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마음을 먹고, 우리 책에 나오는 지시를 따르기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믿게 하고 싶으니까요. 예. 맞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의 열정이 없다면 ‘훌륭하게’, ‘남다르게’ 해낼 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이 여러분의 콘텐츠를 모두 긁어모아 상자 안에 넣어두었다고 해보자.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누군가가 그것을 그리워하고 찾을까? 그로 인해 시장에 공백이 생겼을까? 위 질문에 대한 답이 ‘부정’이라면, 이는 심각한 문제다. 우리는 고객과 잠재고객이 우리 콘텐츠를 필요로 하기를, 아니 갈망하기를 바란다. 우리 콘텐츠가 그들의 생활, 그리고 일의 일부가 되기를. 요즘은 관심을 끌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래도 백방으로 노력해서 관심을 얻어야 한다. 고객이 항상 찾는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오늘, 내일, 그리고 5년 뒤에도 관심을 얻어라. 



대부분의 기업이 각자가 찾은 틈새에서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싶어 하는 반면, 콘텐츠에 대해서는 그렇게 의욕적이지 않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문제를 발견하고 기존에 있는 것보다 좋은 해결책을 내놓으려 한다. 그러나 제품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하면서 왜 콘텐츠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가? 그들은 마케터들이 생각하는 식으로 콘텐츠를 생각하지 않는다. 콘텐츠를 여기저기서 재활용하는, 무작위 우수 사례 모음집 정도로만 생각한다. “다들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왜 우리까지 해야 합니까?” 다들 하고 말고는 문제가 아니다. ‘남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전에 없이 많은 마케터가 콘텐츠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왜냐고? 규모에 상관없이 다양한 회사가 콘텐츠 제작에 막대한 비용을 들였지만, 그렇게 탄생한 콘텐츠에 흥미를 보이는 사람이 없다는 우울한 결과만 얻었기 때문이다. 콘텐츠를 찾기 쉽게 만드는 검색성(findability)을 높일 명확한 전략 없이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은 대책 없는 행동이다. 



사업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전 중인 이유는 아마도 다음과 같은 이유들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제발 좀 그만 떠들고 고객의 고충을 해결할 콘텐츠를 만들어내라. 그렇게 할 때 비로소 고객 확보라는 목표도 이룰 수 있다. 콘텐츠 마케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도중에 멈추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제공하는 콘텐츠는 고객에 대한 약속과 같다. 여기서 소개한 성공 사례들을 보라. 그들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절대로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침내 멋지고 강렬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때까지 그들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Comments

커뮤니티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